지난해 보다 30.7% 증가한 3만3,200개 창출 목표

부산시가 활기찬 노후생활과 노인들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2016년 노인일자리 창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2016년 노인일자리 창출 종합계획’은 작년 2만5,400개보다 7,800개 증가한 총 3만3,200개의 노인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는 작년대비 30.7%가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부산만의 고유한 특색을 살린 부산특화노인일자리 추진에 주력할 계획이다.

대표사업으로 ‘공동작업장 및 공동제조형 노인일자리 확충사업’을 들 수 있다. 이 사업은 비어있는 유휴시설들을 개·보수해 공동작업장으로 조성하고, 일부 중소기업체의 일거리를 가져와 이곳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노인일자리 증대와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 산하 노인인력개발원과 협조해 노인재능나눔활동, 시니어인턴십 등 다방면으로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 사업별로는 ▲공동작업장 운영, 이바구자전거, 갈맷길 안내와 같은 지역맞춤형 특화사업 등 부산특화노인일자리 2,590개 ▲아파트 택배사업, 카페운영, 도시락 제조·배달사업과 같이 사업단 운영 수익으로 인건비가 지급되는 수익형 노인일자리사업 3,691개 ▲노인들의 사회활동지원 개념으로 월 20만 원의 활동비가 지급되며 노노케어사업, 취약가정 방문 상담 등을 진행하는 공익형 노인일자리사업 1만8,892개와 ▲그 외 인력파견형 7,127개 ▲정규직으로의 민간기업 취업지원을 위한 인턴십 취업지원사업 900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공동작업장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중소기업청, 기계조합, 자동차부품조합 등 관계 기관에 고정적이고, 지속적인 일거리 확보를 위한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며 "또한 보다 많은 노인일자리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최대한 활용해 부산의 특색에 맞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국비 확보의 효과를 가져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