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유엔인권정책센터는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학대와 인권침해예방을 위한 실천연구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장애인의 날 주간을 맞이해 진행되는 이번 실천연구대회는 장애인단체 및 인권단체의 권익옹호 실천 과정에서의 고민과 과제를 공유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개최하는 현장 중심의 학술대회이다.

현재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장애인학대의 문제가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지만, 장애인학대방지 및 피해자 지원에 대한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번 실천연구대회에서는 학대의 발생원인, 학대피해자를 지원하는 특정후견인의 실태 및 쟁점, 학대 관련 사법부의 인식 등 장애를 만드는 사회에 대한 고찰을 통해, 장애인 학대와 인권침해예방을 위한 대책 및 피해자 지원과제를 모색한다.

이번 실천연구대회는 ▲학대 발생 원인(염전 피해 장애인을 중심으로) ▲학대 피해 장애인 후견인의 실태 및 쟁점 ▲학대 관련 판례의 현황 및 실태로 총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실천연구대회는 장애계 실천현장의 이슈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며, 학대문제 해결과 장애인 권익옹호를 위한 실천과제 도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