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우개선비 확대 등 내용 담아

▲ ⓒ경기비정규직센터
▲ ⓒ경기비정규직센터

경기도 요양보호사들이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한 처우개선 등 5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경기비정규직센터는 지난 17일 ‘2016 제1회 요양보호사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처우개선비 확대 ▲호봉제 도입 ▲근로기준법 위반 실태 조사 및 행정 처분 ▲후생복리수당 차별시정 ▲질환에 대한 산재 처리 및 성추행 예방 대책 마련 등 정부가 마련해야할 5대 요구안이 제시됐다.

아울러 지자체에게도 요양시설의 위법행위에 대한 철저한 지도 감독을 주문했다.

또한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 류성희 노무사는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각종 차별과 탈법·불법 행위에 대한 요양보호사 자신의 권리의식을 강조했다.

류 노무사는 △정부의 처우개선비 직접 지급과 지자체의 후생복리 수당 확대 △요양수가의 현실화 △장기요양서비스의 공공화 추진 △요양보호기관에 대한 지자체의 관리감독 강화 등의 강화를 제시했다.

간담회에 참석해 패널들의 의견을 청휘한 경기도의회 원미정 보건복지위원장은 “돌봄 종사자보다 더 열악한 상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양보호사들의 처우개선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향후 실태조사와 더불어 제도 개선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해숙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위원은 “요양보호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해서는 국가에서 정당한 댓가를 지급해야 한다.”며 “향후 보다 충분한 이야기를 듣는 기회를 만들고,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성남시 조례도 필요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는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청책간담회를 올해 3회에 걸쳐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