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피해, 소비자 피해, 일자리 관련 교육 및 상담 서비스 제공

경기도가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가 오는 20일 포천시 소홀읍 소재 경기북부하나센터에서 첫 출발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란 경기북부지역에 거주하는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억울한 민생피해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둔 도민 밀착형 현장 서비스로, 현재 경기도에서 운영 중인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에서 올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그동안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에 방문하는 내방객들을 대상으로 민원을 처리해왔으나,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광범위한 권역을 가진 북부지역의 특성상 보다 촘촘한 민원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경기도는 올해부터 노인,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이 자주 찾는 노인복지관, 하나센터, 사회복지관 등을 직접 방문해 ‘밀착형 현장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담 분야는 ▲금융소외계층 대상 대부업·금융사기 등 금융피해 ▲다단계 등 소비자 피해 ▲취업사기 예방 일자리 알선 ▲소상공인 불공정 거래 피해 예방 등의 상담과 함께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금융생활 지침 안내 △계층별 소비자 피해예방 교육 △민생피해 분쟁 관련 심층상담 △분쟁 해소를 위한 피해 업체에 대한 부당행위 시정요구 △실질적 해결을 위한 구제 기관 연계 등을 실시하게 된다.

이날 민생지킴 서비스의 첫 대상자는 북부지역에 사회 진출한 초기적응교육 대상인 북한이탈주민으로, 경기도청(행정관리담당관, 공정경제과),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상담자로 나서게 된다.

경기도는“찾아가는 365 서민민생지킴 서비스를 통해 민생피해로 고통받는 도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이 망설이지 말고 이 서비스를 찾아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는 단체나 기관, 마을이 있을 경우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031-8030-2312)로 신청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