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협, 남원소재 시설 이용장애인 폭행 관련 입장 밝혀
장애인시설에서 있을 수 없는 폭행사건, 대국민 사과

▲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가 남원의 한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이용장애인 폭행사건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가 남원의 한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이용장애인 폭행사건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었다.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이하 한장협)가 지난 18일 남원의 한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이용장애인 폭행사건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회원시설들에 대한 자정기능강화와 재발방지 등 이용자 인권보호강화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윤리인권위원회와 거주시설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한장협 임성현회장은 회의를 통해 “CCTV 영상을 통해서 밝혀진 직원들에 의한 이용장애인 폭행은 명백한 증거.”라며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 3년 동안 장애인거주시설의 투명성 확보와 인권상황 개선을 최우선과제로 삼았는데 이번 폭행사건으로 사회 공분을 일으키고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회의에서는 먼저 대국민사과를 비롯한 재발방지 방안들이 논의됐다. 특히 불구속 상태에 있는 직원들과 이용장애인들이 같이 생활하는 것과 지자체에 의해 추진되는 전원조치가 오히려 이용장애인들에게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 협회 차원에서 전원시설 파악과 이용자 의사를 중심으로 한 전원상담을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한장협은 “시설 폭행문제는 시설 운영자와 운영법인의 운영철학 문제.”라며 “무엇보다 시설장의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법적 근거마련과 정부의 책임 있는 정책 추진도 마련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재발방지 등 근본 대책 마련을 위해 오는 23일 이사회를 개최해 현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편 한장협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폭행사건에 깊은 책임감을 가지며, 앞으로 거주시설에 대한 존립가치를 명확히 하고 이용장애인들에 대한 인간다운 삶 지원과 인권보호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자정기능 체계 확립과 인권보호강화를 위해 시설내 인권지킴이단원들에 대한 네트워크 강화, 인권 교육 지원 확대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