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 대책위 구성하고 기자회견 열어

▲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남원의 한 중증장애인 시설에서 일어난 폭행사건과 관련 장애계가 남원시에 긴급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3월, 남원경찰서는 P시설에서 이용인들을 대상으로 폭행과 학대 등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그 결과 시설 생활재활교사들이 이용인들을 대상으로 상습 폭행하는 등 학대를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P시설의 원장은 폭행 사실을 보고받고도 이를 묵인했다.

이에 남원서는 지난 16일 이용인에게 상습 폭행 및 학대 등의 인권침해 혐의로 생활재활교사 2인은 구속하고 원장을 포함한 생활재활교사 16인은 불구속 입건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결과 발표 뒤 장애계는 시설 이용인 인권침해 문제 해결을 위해 전국 단위의 대책위원회를 구성, 25일 남원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현재 P시설에 대한 경과보고를 발표하고 ▲P시설 사태의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남원시의 즉각 사과 ▲P시설 폐쇄 ▲P시설 이용인에 대한 긴급대책 마련 ▲시 자체의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 정책 수립 ▲P시설 문제 해결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 등을 남원시에 요구했다.

대책위는 “P시설을 운영하는 법인은 전국에 걸쳐 노인, 장애인, 어린이, 복지관 등 수많은 사회복지 사업을 하는 H재단이라 충격이 더 크다.”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장애인거주시설 수용 정책이 진정한 장애인정책이 아님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됐다. 남원시는 문제가 발생한 P시설을 폐쇄하고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난 뒤 남원시청 관계자와 면담이 진행됐다.

장애계에 따르면 면담에서 관계자들은 △사과는 공문으로 발송 △자립생활 주택 10개소와 1개소 당 5,000만 원 지원 예산 편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