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급속한 고령화로 65세 이상 어르신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저소득층 독거어르신의 고독사 예방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선 서울시는 현재 운영중인 ‘안심·안부 확인시스템’운영을 더욱 강화하고, 환경과 여건이 비슷한 독거 어르신의 관계망을 구축한다.

또한 서울시는 관계망 구축과 함께 신체활동까지 지원해 정서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을 함께 지켜 고독사 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먼저 서울시는 ‘안심·안부 확인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노인돌봄기본서비스와 재가관리사서비스로 2만 2,925인의 독거 어르신을 직접 찾아간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란 일상적 위험에 취약해 정기적인 안전확인이 필요한 총2만 1,825인의 어르신에 대하여 각 자치구별 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돌봄통합센터 소속의 873인 ‘독거노인 생활관리사’가 안전 및 생활관리 등을 확인하는 서비스로 주1회 이상의 직접방문과, 주2회 이상의 전화서비스가 이뤄진다.

이 밖에도 서울시는 치매예방, 혹서·혹한 대처요령 등의 생활교육과 함께 상황별 개인별 각종 연계 서비스도 시행한다.

또한 서울시는 신체적·정신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3급 이상 중증장애어르신에 대해 가사보조와 외출동행, 안부확인 등을 제공하는 재가관리 서비스를 1,100인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한 안부확인으로 소외된 곳에서 외로운 죽음을 맞는 어르신이 없도록 장기질병이 있는 저소득 독거 어르신 6,790인에 대해 생활관리사와 영상통화, 비상호출(도우미, 119센터) 등의 기능이 있는 사랑의 안심폰을 보급한다.

서울시는 “가족과 이웃 간의 왕래가 거의 없이 사회적 관계망이 단절된 독거어르신의 경우 홀로 임종을 맞고 사후에도 일정기간 방치될 우려가 있다.”며 “독거어르신의 고독사 예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 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