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Docs 싱크로’ 앱 통해 서비스 제공

제8회 DMZ국제다큐영화제가 쉬운 화면 해설을 제공하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영화 서비스’를 도입한다.

‘배리어프리 영화’란 영화에 자막, 수화 및 화면해설(상황을 설명하는 음성)을 넣어 시·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를 말한다.

DMZ국제다큐영화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큐패밀리’ 분야 중 14편의 단편 다큐영화를 선정해 쉬운 화면 해설을 제공한다.

배리어프리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와 iOS기반 모두에서 ‘DMZ Docs 싱크로’를 검색해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상영되는 배리어프리 영화는 링 위의 촐리타 소년이 되는 법 할매축구단 보이첵 나는 대리모입니다 아야의 하루 알바트로스 눈을 감으면 테픽,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어 살아있는 숲 집처럼 따스한 별 아래 로봇 강아지, 아이보 아버지의 유산 꿈으로 가득한 등이다.

영화제측은 “배리어프리 영화의 도입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장벽(barrier)을 넘어 함께 영화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제가 추구하는 ‘소통’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올해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화면해설을 제공하고 추후에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자막서비스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8회 DMZ국제다큐영화제는 다음달 22일 DMZ 내 캠프그리브스에서 열릴 개막식을 시작으로 29일까지 8일간 약 36개국 116편의 다큐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