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 마포구청에 활동지원 24시간 보장 등 내용 담긴 요구안 전달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마포구 장애인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 지역 장애계가 한 자리에 모였다.

마포 장애계 단체는 31일 마포구청 앞에서 ‘장애인도 함께 꿈꿀 수 있는 교육문화 마포구를 위한 대잔치:장애인권리 투쟁 풍악을 울려라’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기본 권리 보장을 위한 마포구의 역할을 촉구했다.

장애계에 따르면 마포구는 지난해 최중증장애인 3인에게 활동보조 24시간을 지원했다.

그러나 대상자 3인 중 2인이 사망했지만 대상자를 확대하기는 커녕 오히려 예산을 삭감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에 장애계는 활동지원 24시간이 필요한 2인의 대상자를 마포구에 추천했지만 마포구는 2인 중 1인만 지원할 뿐 다른 1인에 대해서는 불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에 장애계는 장애인활동지원 구비추가지원 확대를 비롯해 ▲자립생활센터 운영지원 확대(운영비 추가지원 및 인건비 1인 지원) ▲중증장애인 문화·체육·교육 지원 확대 ▲장애인 보장구 수리센터 상시 운영 ▲중증장애인 직업영역개발 및 역량강화 지원책 마련 등이 담긴 요구안을 마포구에 전달했다.

장애계는 “장애인자립생활환경이 변화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장애인예산의 부족과 마포구와 같은 구태의연한 복지행정 등으로 인해 장애인의 열악한 삶의 환경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며 “마포구 장애인들이 시혜와 동정의 대상이 아닌 ‘권리’가 존중되며 차별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자체가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