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구는 이번달 부터 역삼동 충현교회에서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독립 인큐베이팅 홈’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독립 인큐베이팅 홈은 부모나 보호자가 존재하지 않게 될 경우를 대비해 성인발달장애인이 익숙한 가정공간이 아닌 독립 거주공간에서 미리 세워둔 독립생활계획에 따라 독립 생활을 학습하고 안정된 독립을 준비하는 것을 돕는 공간이다.

이번 독립 인큐베이팅 홈에 입주해 독립생활을 하게 되는 4인의 성인발달장애인은 모두 40세 이상으로 부모의 나이가 70~80세 이상이다.

이들은 ▲1인 1실 사용을 통한 개인생활과 선택권 존중 ▲개인별 독립생활 컨설팅을 통한 독립 준비 지원 ▲개인별 독립생활 계획을 통한 독립생활 패턴 형성을 목표로 시간관리와 금전관리, 식생활관리 등을 스스로 경험하게 된다.

독립 인큐베이팅 홈 관계자에 따르면 4인의 입주자들은 6개월 이상 독립생활을 훈련한 뒤 개인 사정에 따라 자가주택마련이나 임대주택에 입주해 독립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이규형 사회복지과장은 “발달장애인 가족지원시스템 마련이 필요한 시점에서 보호자가 없어도 지역사회 안에서 안정된 거주를 돕는 주거모형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독립 인큐베이팅 홈을 통해 독립생활 역량이 갖춰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지원주택 알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