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장애계, 기자회견 통해 대책 마련 촉구

대구광역시 한 시설에서 일어난 비리와 인권유린 사건과 관련 대구 장애계가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철저한 국정감사를 촉구했다.

지난달 8월 대구의 한 시설에서 강제노동, 폭행, 갈취, 비리 등의 사건이 지역사회에 공개됐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8일~10일·23일~24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국가인권위원회가 직권조사를 실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구지역 장애계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대구시에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같은 상황속에서 국민의당은 ‘인권유린 진상조사단’을 구성, 해당 사건이 발생한 시설에 방문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장애계는 해당 사건이 발생한 시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의 방문조사와 더불어 오는 26일~27일 이틀간 진행되는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시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장애계는 ▲수 백명의 생활인 사망문제와 생활인 보호의무 소홀 및 사망은폐왜곡 ▲시간당 1천원도 안 되는 급여, 생활인에 대한 강제노동과 착취 ▲직원에 의한 금품갈취 ▲직원의 생활인 폭행 ▲수 천만원에서 수 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비리에 대한 의혹이 3년 전 부터 계속해서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시설에서 일어난 인권유린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해결방안은 시간이 흐르면 흐지부지 됐던 적이 많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진상조사와 국정감사는 더욱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침묵·방관하고 있는 대구지역 국회의원들도 국정감사를 적극 준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