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재난방송 서비스 질적 확대 필요

최근 지진과 태풍으로 인한 재난재해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재난방송의 부재가 지적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에 따르면 국내 시·청각장애인 대상 장애인방송 수신기 지원 비율은 27.4%.

이는 시·청각장애인의 73%는 장애인방송 시청이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특히 재난재해 시 관련 소식을 접할 수 없는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유 의원이 공개한 지난 2015년까지 방송통신위원회 누적 수신기 보급 자료를 보면,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방송수신기 지원은 8만40인, 청각장애인을 위한 화면용 해설방송 수신기 지원은 5만7,778인으로 4인 중 1인 만이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실.
▲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실.

또한 장애인방송 수신기 보급 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정부가 진행한 사업이긴 하나, 예산 편성액은 미미한 수준으로 올해 예산은 28억5,800만 원으로 지난해인 2015년보다 삭감됐다.

유 의원은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KBS는 방송통신발전기본법에 명시된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KBS가 노약자, 심신장애인 및 외국인 등 재난 취약계층을 고려한 재난 정보전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건 이후 15개 언론단체가 선포한 ‘재난보도준칙’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의원은 “재난 약자인 시·청각장애인이 긴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재난방송 서비스의 질적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