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및 일상 복귀를 목표로 하는 스웨덴의 척수장애인 재활 시스템…‘치료’ 위주인 한국의 재활 시스템이 본 받아야

▲ 국회에서 열린 척수장애인 초기 재활지원 확대를 위한 토론회 참가자.
▲ 국회에서 열린 척수장애인 초기 재활지원 확대를 위한 토론회 참가자.

국내 척수장애인의 초기 재활을 위해 ‘척수장애인 재활센터’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현재 국내에는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질환, 등 각종 요인으로 인해 한 해 약 2,000여 명이 척수손상으로 장애판정을 받고 있다.

척수장애인은 외상으로 인한 중도장애가 90%에 달하고, 질병으로 인한 장애는 10%에 해당한다.

이와 관련해 한국척수장애인협회가 발표한 ‘척수장애인 욕구 및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도장애인 중 사고 이후 초기 재활의 실패로 인한 무직률이 73%에 이르고 있다.

대부분 경력이 단절된 중도장애인으로서 사회복귀가 가능한 상태임에도 재활시스템의 부재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

재활시스템의 부재로 초기 재활을 지원받지 못하고, 일상 복귀를 위한 훈련기관 조차 찾지 못한 채 ‘치료’를 목적으로 둔 의료기관에서의 입·퇴원만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척수장애인의 일상 복귀를 위한 재활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국내 척수손상환자의 평균 입원기간은 29개월로, 유럽 평균 입원기간 7개월, 미국 평균 입원기간 2개월에 비해 무의미한 입원기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바로 ‘재활’에 있다는 것.

이에 한국척수장애인협회는 지난 26일 국회에서 ‘척수장애인 초기 재활지원 확대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복지천국 스웨덴의 ‘척수장애인 재활 시스템’

나사렛대학교 김종인 교수에 따르면 스웨덴에서 척수손상을 입으면 먼저 척수장애인 전문병원에서 올바른 진단 하에 수술을 하고, 병원내의 척수병동인 ‘R18’에서 4~6주간 초기 재활을 받는다.

현재 스웨덴은 전국적으로 6개의 척수전문병원이 있고, 이들은 지역별로 체계적인 관리가 되고 있다.

또한 스웨덴에서는 척수장애인이 휠체어를 탈 수 있는 상태만 되면 바로 척수장애인 전문병원으로 옮기고, 병동은 일상생활 공간처럼 식사, 세탁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비돼 있다.

이후 치료적 목적이 아닌 ‘일상 복귀’를 위해 거쳐 가는 RSS(Rehabilitation Station Stockholm: 스톡홀름 척수장애인 전문재활센터)로 옮겨 8주~15주 내로 집중적인 일상복귀 훈련을 받는다.

RSS에서는 ‘일상생활’ 환경에서 휠체어를 사용하는 기술, 운동과 여가생활, 작업치료 등을 교육한다.

김 교수는 “RSS는 척수장애인으로서 살아가는 다양한 정보제공을 도맡아 해준다. 심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경제적 요소 등 모든 것을 아울러 지원한다. 척수장애인 초기 재활에 있어서는 하나의 ‘안내자’ 역할이다. 스웨덴의 척수장애인 지원 시스템은 특정 한 부분이 아닌 모든 부분에서 본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RSS에서 초기 재활을 마친 척수장애인들은 RSS 내에 있는 ‘척수 클리닉’으로 이동해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출퇴근 훈련, 직업 재활 훈련 등을 받은 뒤 평생 사후관리를 지원받는다.

이처럼 스웨덴은 초기 재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적응을 위한 훈련, 사후관리까지 모든 재활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돼있고 이 모든 시스템은 ‘일상 복귀’를 목표로 두고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스웨덴의 척수장애인 지원 체계 특성으로 ▲병원비 전액 지원 ▲주택 개조비용 전액 지원 ▲휠체어 등 보조기기 지원 ▲척수장애인 당사자의 경험과 전문성 적극 활용 ▲지방정부의 국립병원, 척수센터와의 높은 연계성 등이 보고됐다.

갈 길 먼 한국의 척수장애인 재활, 스웨덴 시스템 본 받아야

스웨덴의 척수장애인 전문병원은 초기 재활계획 설정에 있어 올바른 진단으로 재활 방향을 정해주는 ‘나침반’역할을 한다.

또한 스웨덴 척수장애인의 초기 재활훈련은 수술 이후 발생할지도 모르는 합병증을 관리하기 위해 척수장애인 전문병원 내에 따로 마련된 척수장애인 재활병동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국내에는 현재 척수장애인 전문병원도 전무후무한 상태.

재활을 위해 일정 부분 지원을 해주는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가 전국 14개소가 운영되고 있긴 하지만, 병원이나 유관기관들의 연계 부족, 지원 부족 등으로 아직 운영이 미흡한 실정이다.

때문에 국내 척수장애인은 사회로의 복귀뿐만 아니라 일상 복귀조차 어려워하고 있다.

▲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학과 김종인 교수.
▲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학과 김종인 교수.

이에 김 교수는 △척수장애인 재활센터 설치 △척수장애인 당사자를 중도장애인 재활관리자로 육성 △평생 관리체계 구축 △척수전문병동의 구축 △초기 척수손상 환자 응급의료체계 구축 △척수장애인 발생 시 2차 손상 예방을 위한 대응 요령 교육 △원 직장 복귀 지원제도 마련 등을 국내 척수장애인의 초기 재활지원 방안으로 꼽았다.

특히 김 교수는 초기 재활을 통해 본래 직장으로까지 복귀하는 스웨덴의 재활시스템을 예를 들며, RSS와 같은 척수장애인 재활센터 설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RSS는 한마디로 척수장애인 재활과 관련한 모든 부분을 지원·담당하는 중앙센터다. 스웨덴은 척수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생활, 병원, 지역사회, 직업, 사후관리까지 전부 연계돼 있어 일상에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정보를 제공해 ‘직장’으로 복귀한다.”며 “국내에는 스웨덴과 같은 척수장애인 재활센터나 병원이 아직 없다.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나 일상홈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지만 제도적으로 연계돼있지 않아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도 RSS와 같은 재활센터를 통해 초기 재활부터 방향을 올바르게 잡아, 사회로 복귀할 만큼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 김소영 센터장.
▲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 김소영 센터장.

현재 국내엔 척수장애인 재활을 위한 센터로 한국척수장애인협회에서 운영하는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와 일상홈, 일상생활코치 등이 있다.

김 교수 의견으로는 국내에는 스웨덴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자원 자체는 충분한 상태. 하지만 이를 연계할 제도가 부족하고 협력할 체계가 부재하다는 문제는 계속해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 김소영 센터장은 “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법적으로 지원이 돼야한다. 현재 14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센터마다 예산이 지원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라며 “법이나 제도로써 전체 국고지원이 돼야한다. 또한 몇몇 재활병원하고 협력 중에 있지만, 척수장애인 관련 병원과 유관기관, 척수장애인 당사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