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시정 참여 기회 확충, 아동권리 전담 ‘어린이행복과’ 구성 등에 긍정 평가

▲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전라북도 군산시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하고 지난 7일 인증 기념식을 진행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전라북도 군산시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하고 지난 7일 인증 기념식을 진행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전라북도 군산시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UNICEF Child Friendly Cities)’로 인증하고 지난 7일 군산시와 인증 기념식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국내에서는 네 번째, 시 단위로는 최초로 인증을 받게 된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사업은 지역사회가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준수해 불평등과 차별을 없애고 모든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보장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에는 서울 성북구와 전라북도 완주군, 그리고 부산 금정구가 인증받았다.

전라북도 군산시는 지난해 2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식을 진행한 이후 문동신 군산시장을 중심으로 시 담당자들이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다.

특히 유니세프에서 정한 국제 기준에 따라 아동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아동·청소년 의회를 구축했고, 아동이 직접 참여해 ‘아동 안전지도’를 제작하는 등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의견을 직접 시정에 반영해 왔다.

아동친화적인 법체계 조성과 관련해 지난 2014년부터 아동학대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에 대한 조례, 인권보장 및 증진에 대한 조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대한 조례,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관리에 대한 조례 등 아동에 대한 다양한 조례와 최근에는 아동영향평가 실시에 관한 조례도 제정했다.

또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추진전략을 수립해 탄탄한 행정 체계를 구축하했으며,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아동의 권리를 전담하고 아동 정책을 통합 관리하는 과 단위 조직인 ‘어린이행복과’를 구성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군산시 문동신 시장은 “군산시는 지난해부터 아동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아동 눈높이에 맞춘 행정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아동을 위한 시책 발굴에 총력을 쏟고 있다.”며 “아동이 살기 좋은 세계적인 도시를 만들겠다는 자부심을 갖고 앞으로도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을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전국에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추진하는 지자체와 함께 지난해 9월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 협의회’를 출범하고 지방자치단체 간 네트워크를 형성해 아동들이 환영받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