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뉴스에서는 오는 30일 치러지는 제32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선거를 앞두고, 기호 1번 서상목 후보·기호 2번 한용외 후보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기호 2번 한용외 후보의 답변이다.

1. 후보자가 생각하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어떤 모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 나라 복지의 외형은 커졌지만 아직도 국민들이 체감하는 복지 수준은 낮습니다. 이는 복지전달체계에 문제가 있고, 통합적인 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무엇보다 복지에서 큰 역할을 해야 할 민간조직의 역할이 체계화, 효율화 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사회복지협의회를 이끌었던 많은 선배님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사회복지협의회를 이 수준까지 높여 주셨습니다. 또 눈부신 경제성장 과정에서 그늘진 사회 곳곳을 보듬고 헌신해 주신 사회복지계 원로선배님들과 동료, 후배님들 모두의 노력에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저성장의 시대에 접어들어 사회복지도 체질 개선을 통해 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책과 제도가 재정비되야하는 시점입니다. 특히 정부의 복지정책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미래지향적인 복지 정책을 제시 하는 역량과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복지 현장에서 헌신과 희생으로 일하시는 지역과 직능조직 관계자들에 대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고민하는 모습은 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협의회의 본질적 기능은 관련 시설,기관,조직들의 협의조정 기능입니다. 그동안 사회복지협의회는 중앙의 권한과 역할을 비대하고 상대적으로 지역조직과 직능조직의 목소리는 작았습니다. 중앙이 직접 하는 일이 많다보니 협의회 본연의 기능인 협의,조정 기능이 다소 미흡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복지만큼 현장의 목소리, 현장 일꾼의 역할이 중요한 분야도 없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현장의 주도가 되는 사회복지, 지역과 현장 실천가들의 역할과 권한을 협의하고 조정하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복지의 외형적 규모는 커졌습니다. 그러나 복지관련 된 권한이 지방으로 분산되면서 어떤 곳은 불필요한 복지가 생기고, 어떤 곳은 지방재정의 문제 때문에 꼭 필요한 지원마저 부족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복지는 중복되는 곳도 있지만 사각지대도 늘 공존하는 게 바로 이런 문제입니다. 이를 정부 차원에서만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복지의 사각지대를 찾아내고 협약기관 등 민간과 연계한 맞춤형 복지를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가장 잘할 수 있는 민간조직, 복지협의회 밖에 없습니다. 복지사각지대를 없애는데 복지협의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그간 복지의 외형적 성장에 치중한 나머지 복지협의회 등 민간복지주체들은 정부의 복지정책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입장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복지정책제안, 나눔 복지 등 민간역량이 훨씬 더 중요한 분야에 집중해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능동적 복지전달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 역할 역시 복지협의회만이 할 수 있습니다.

현장 중심, 지역중심, 직능중심 복지협의회로의 혁신,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해소, 능동적 복지전달자로의 변신, 여기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2.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임 회장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지난 사업·활동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계십니까?

그동안 훌륭하신 역대 회장님들이 협의회를 잘 이끌어주셨고, 큰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대한민국 사회복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신데 대해 이 기회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말씀 드린 대로 복지협의회의 주요 기능은 관련 기관, 시설, 조직들 간의 협의·조정기능입니다. 사실 우리 나라 복지제도가 240여 개나 되다 보니 수행과 관리주체가 불분명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 말은 갈등도 많고 반대로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급한 분들이 숨 넘어 갈 지경인데, 이게 내 역할이다 아니다 하면서 시간만 보낼 수도 있고, 필요하지도 않는 지원만 넘쳐나는 수도 있습니다, 쌀은 넘쳐나는 농촌지역에 쌀만 보내고 정작 필요한 아이들 학습관련 지원은 없는 그런 상황이 아직도 비일비재합니다.

아직도 시,군,구 협의회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모든 시,군,구에 협의회가 생겨서 기초자치단체단위까지 협의와 조정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회복지협의회의 예산 구조를 보면 작년 세입 702억원 가운데 정부 보조금이 118억, 후원금이 571억원입니다. 결국 복지협의 주요 세입은 국고와 후원금이고, 후원금의 비중이 국고 지원의 4배가 넘습니다. 결국은 개인 후원도 있지만 기업 단위의 굵직한 후원금에 많이 의존합니다.

이렇게 보면 복지협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더 많은 자체 사업을 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기업, 특히 대기업의 후원을 어떻게 이끌어 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삼성에서 사회공헌 업무를 책임지면서 가장 큰 원칙은 ‘가장 어려운 곳, 미래의 희망을 키울 수 있는 곳’에 우선적으로 도움을 드리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집, 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등에 관심을 둔 것입니다.

사실 기업은 의지는 있어도 어떤 곳에 어떻게 후원해야 할지까지 심도 있게 내부적으로 고민하기는 어렵습니다, 기업은 궁극적으로 경영 프로세스에 충실하면서 사회공헌에 대해 보다 더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 방안을 선제적으로 제안하는 경우 동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사회복지 기관이 진정한 파트너쉽 관계를 형성하려면 상호간의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삼성의 사회공헌활동을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연구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기업 경영을 주도해 본 경험도 갖고 있습니다. 저의 이런 경험들이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이끌어 내고, 사회복지 단체 및 기관에 경영 마인드를 전파해 보다 효율적인 성과 창출에 기여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3. 후보자의 공약은 무엇이며,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공약은 무엇입니까? 또 해당 공약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을 거듭하면서 잊기 쉬운 협의회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재점검하고 사회복지계의 맏형으로서의 역할과 자존심을 찾는데 힘을 쏟고자 합니다.

“ 회원의, 회원에 의한, 회원을 위한 협의회를 만들겠다.”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제가 회원들께 드리는 첫 번째 약속입니다.

현재 단체회원과 개인회원으로 된 회원 구조를 재편하고, 회원의 의견이 존중되고, 회원이 주인으로 대우 받는 협의회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단체 및 개인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를 차별화 하고, 개인회원들의 전문성을 살려 협의회 활동에 적극 참여할수 있는 통로를 만들것입니다.

두번째로 민간 복지의 대표기관으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회, 정부, 협의회 3자가 공동 참여하는 법 개정 논의 구조를 만들고 전국 시·군 사회복지협의회를 의무 설치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자원개발과 인적개발 육성에 힘쓸 것입니다. 사회복지 분야의 인재 양성과 리더십 개발을 통해 지도자 양성에 앞장서고, 자원개발을 위해 지역별로 「1기업 1단체 매칭운동」을 전개, 기업의 지역 참여 길을 열겠습니다.

특히 사회복지 종사자의 처우개선과 행복증진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에 관한 법 개정 및 기금」을 마련하고, 지방협의회, 직능단체의 급여지원을 위한 예산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대학과 협력하여 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 공동으로 사회복지연수원을 건립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미래의 사회복지를 준비하는 협의회를 만들려고 합니다. 통일한국을 염원하면서 통일시대에 걸맞는 사회복지를 위해 기초를 다지는「통일사회복지 연구팀」을 만들고, 사회복지역사관을 만들기 위한 준비에 착수할 것입니다. 역사관은 짧은 시간에 완성되기 어려운 작업입니다. 우선적으로 사회복지 원로분들을 뵙고 회고록을 작성하여 사료 정리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지역별로 사회복지 자료관이 만들어져서 우리 복지인들의 자긍심을 높이도록 할 것입니다.

4. 현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선거를 앞두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폐쇄적인 구조와 정부 위탁 사업을 주요로 한다 등의 문제 제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은 무엇입니까?

복지협의회는 많은 위탁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복지의 중요한 분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복지협이라는 사회복지의 중심이 스스로의 자체 사업을 기획, 실행하면서 본연의 역할에 자칫 소홀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나눔기본법 제정이 좌절됐지만, 이를 조속히 다시 추진해서 사회복지협의회가 독자적 사업의 중추기관이 되고, 수백만 자원봉사자들을 꼭 필요한 곳에 적시에 보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협의와 조정 기능의 활성화, 나눔 사업 등 자체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자원봉사자들을 관련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하게 연계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 있는 단체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