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일 오후 2시, 재난 관리체계 문제점과 개선방안 토론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오는 9일 오후 2시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포괄적 관점에서의 재난관리체계 문제점과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우리나라는 국가 재난안천 체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대책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은 재난 상황에 매우 취약한 환경인데도 불구하고 국가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 비장애인 중심으로 계획된 안전대책은 장애인 대피로 확보 등 장애인의 안전은 고려하지 않고 있든 것이 현실이다.

UN장애인권리위원회에서도 우리나라 국가보고서 심사(2014.10.) 당시 장애인을 고려한 재난관리 보장에 관련해 “포괄적인 계획을 채택하고 자연재해를 포함한 위험상황에서 장애 특성을 고려해 장애인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것과 모든 재난 위험 감소 정책 또는 그 이행을 수행되 모든 단계에서 보편적인 접근성과 장애 포괄성을 보장해 줄 것을 권고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국가 위기 재난관리 대응체계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관련 전문가의 의견수렴 및 재난 시 장애인의 안정보장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

주제발제로는 한국재활복지대학교 김승완 교수가 나서며, 토론자로 지방공기업평가원 노성민 박사,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강완식 팀장,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홍현근 국장, 한국농아인협회 정진호 부장을 비롯해 국민안전처와 중앙소방본부에서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