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 ⓒ서울시

‘육아휴직 후 복귀과정에서 회사가 계속적으로 퇴사를 종용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출산휴가를 한 달 앞두고 사직을 권고 받았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육료, 양육수당, 맞춤형 보육 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서울시는 직장에 다니는 엄마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2016 직장맘 핸드북 제3판’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핸드북은 일반 노동권 확보,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일가족양립 관련 법·제도, 보육 관련 정보, 일자리·경력개발 등 개인적 고충 관련 연계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지난 2013년 12월 초판 발행 이후, 지난해 9월 1회 개정을 거쳐, 새롭게 개정된 법률이나 바뀐 제도를 보완하고 최근 직장맘이 진행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제3판을 선보였다. 

핸드북은 지난 2012년 이래 현재까지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로 문의한 직장맘들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100개의 질의를 선정해 답하는 질의응답 형식으로 이뤄져있다. 

실제 직장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인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와 일가족양립, 연차휴가, 실업급여 등 노동권 확보 그리고 어린이집, 아이돌보미 등 보육 더불어 개인적인 심리정서 등 분야별로 나눠져 있다. 

또한 직장맘이 궁금한 부분을 목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생생한 상담사례를 함께 넣어 이해를 돕고 있다. 

마지막 ‘부록’ 편에는 ▲출산휴가․육아휴직 신청서 및 급여신청서, 확인서 ▲고용노동부 통상임금 관련 지침 요약본 ▲표준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 ▲노동조합 설립신고서 등 주요양식 20가지와 직장맘 3고충 해결을 위한 대처방법 및 노동상담의 방법 등이 수록돼 있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센터 홈페이지(www.workingmom.or.kr)에 원문 파일을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박종수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 핸드북 제3판은 고충을 겪고 있는 직장맘이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 직장맘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지난 2012년 4월 개소해 △직장맘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적 고충) 해소를 위한 온·오프라인 상담 및 밀착지원 △서울시경력단절예방지원단 운영 및 제도개선 △직장맘에게 필요한 보육 정보 등의 종합연계정보 제공 △직장부모 커뮤니티 지원 △직장맘 역량강화 교육 △직장맘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은 핸드북, 사례집, 안내서 발간 등을 통해 직장맘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