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디바이스 개발 완료보고 및 실증 시연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주시가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청각장애인의 생활안전과 의사소통을 돕는 스마트기기를 개발했다.

지난 3일 전주시수화통역센터에서 박순종 전주부시장과 이상홍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장, 강대성 동아대 교수, 정순곤 휴먼미디어테크 대표, 미래부 관계자, 전주시 청각장애인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디바이스 개발 완료보고 및 실증 시연회’를 열었다.

▲ 상황을 인지하고 알람을 제공하는 스마트기기

이날 시연회에서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웨어러블(착용가능) 디바이스가 공개됐다.

이 기기는 청각장애인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동시에 실행하면 주변 음성과 위험신호를 인식하고, 인식된 정보를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정보를 전송한다. 응급상황발생시에는 위치정보와 문자기능을 이용해 112 또는 119 신고서비스와 연계된다.

또한, 타인과의 대화시에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전환해 소통하도록 설계됐다.

시가 이처럼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공공디바이스 개발에 나서게 된 것은 지난해 기준 전주시 등록장애인 3만2,966명 중 9.6%를 차지하는 3,166명의 청각장애인이 음성언어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우리 사회에서 정보접근과 의사소통 등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의 ‘공공디바이스 용역 개발 및 실증서비스 사업’ 공모에 청각장애인의 위험인지 및 의사소통을 위한 과제로 응모해 선정되면서 공공디바이스 개발에 들어갔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청각장애인의 안전성 확보 및 의사소통 등 기본권 보장으로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되는 것은 물론, 지역 내 중소·벤처 스마트디바이스 제조기업들의 신 시장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순종 전주부시장은 이날 “이 사업은 청각장애인의 사회통합과 권익 향상을 위한 전주시의 복지적 욕구가 충분이 반영된 사업.”이라며 “이번에 개발된 공공 디바이스가 전국에 확대 보급돼 전주시 3,000여 명의 청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듣지 못해 생기는 많은 위험요소들로부터 벗어나고, 의사소통이 용이해져 삶의 수준이 질적으로 높아지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애인의 삶을 바꿀 첫 번째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장애당사자 관점에서 전주시 특성에 맞는 복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해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