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두가 알기 쉬운 뉴스를 전하게 될 안호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함께하는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얼마전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는 장애유형별로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서 그림형태로 알기 쉽게 만들었데요.

먼저 시각장애가 있는 이들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볼까요?

시각장애인과 만나 어딘가를 같이 갈 때, 걸음이 느리다고 옷자락을 잡아 끌거나 어깨를 잡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같이 걸어갈 때는 시각장애인이 팔을 잡을 수 있게 팔꿈치를 살짝 내밀어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이야기를 나눌때도 상대방이 안 보일거란 생각은 처음부터 하지마시고, 가급적이면 시선을 맞추고 대화해주세요.

그리고 안내견과 함께 있는 시각장애인을 봤을 땐, 안내견이 귀엽다고, 쓰다듬거나 음식물을 주는 것은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이니 꼭 기억해주세요.

다음으로 청각장애인을 만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드릴께요.

청각장애인의 경우에 내가 하는 말이 들리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 반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입모양 보고 다 알아요.

처음 만났을 때 반말하면 기분 나쁘죠? 청각장애인도 똑같습니다. 반말은 절대 마세요.

수화를 할 줄 모른다면, 수화통역사를 부르거나, 글을 써가면서 대화를 나누면 되는데요.

대신에 최대한 간단하게 써주세요.

고개를 끄덕인다고 모두 알아들은 건 아니니깐, 내용이 확실히 전달되었는지 틈틈이 확인하면서 대화를 나누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지체장애인을 만났을 경우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휠체어에 앉아있으면 아무래도 서로의 눈높이가 안 맞겠죠?

이럴 때는 무릎을 굻거나 허리를 굽혀서 상대방과 눈높이를 맞춰주세요.

도움이 필요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때는 내가 생각한대로 하지 말고, 우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먼저 물어봐주세요.

휠체어나 목발같은 보조기기는 항상 장애인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바로 옆에 놔주시고요.

엘리베이터 같은 편의시설은 장애인이 먼저 사용할 수 있게 양보해주세요.

발달장애인을 만났을 때 필요한 예절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발달장애인을 만났을 때는 평소에 아는 사람 만났을 때처럼 자연스럽게 대해주세요. 같이 무언가를 하고 있을 땐, 잘 해낼 수 있다고 계속 격려해주시고요.

마지막으로 그들과 대화를 나눌땐 한자나 영어말고쉬운 말로 바꿔서 짧게 짧게 얘기해주세요.

그리고 그들이 하는 말에는 끝까지 다 들어주시고요.

이번 시간에는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만든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되어있으니깐, 꼭 기억해두셨다가 활용해주세요~

<구성/감수:박정인 정제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