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와 협력, 저소득층 시·청각장애인 위주 보급 확대

방송통신위원회 최성준 위원장과 전라북도 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22일 전라북도 전주소리문화관에서 시·청각장애인용 티브이(이하 TV) 보급 공동추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각장애인의 TV시청 편의를 위해 장애인용 맞춤형 TV를 보급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저소득층 시청각장애인 위주 보급을 위해 지자체와 공동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그동안 12개 광역지자체와 공동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나머지 5개 광역지자체(경기, 대전, 경북, 전북, 전남)와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전국의 모든 지자체와 장애인용 TV 보급을 위한 협력체계가 완성돼 보다 효율적인 보급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업무협약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사업기획, 홍보자료 제작 및 TV 제작·보급 등 전반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지자체는 지역의 저소득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홍보자료 발송, 신청서 접수 등 보급대상 수요파악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올해 보급되는 장애인용 TV는 28형(69.5cm), 약 12,000대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 청각장애인을 위해서는 자막의 크기와 위치 조정 기능이 탑재돼 있다. 신청접수는 저소득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전국의 시․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오는 6월 1일부터 시작하게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