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자 토론 방송’ 청각장애인에 대한 차별 진정
“동등한 정보제공으로 ‘참정권’ 보장하라!”

▲ 문화누리와 청각장애 당사자들이 대선토론 방송에서 수화통역 제공 방식은 차별이라고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문화누리와 청각장애 당사자들이 대선토론 방송에서 수화통역 제공 방식은 차별이라고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약 2주 뒤인 5월 9일이면 제19대 대통령이 결정되지만, 갑작스럽게 진행된 선거인만큼 준비기간이 짧아 국민들은 각 후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후보들의 공약과 자격을 검증할 수 있는 ‘대선후보자 토론 방송(이하 토론 방송)’이 계속해서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토론 방송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청각장애인은 토론 방송을 통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여러 후보가 토론하는 과정에 수화통역사는 한명만 배치돼 정보전달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장애인정보문화누리(이하 문화누리)는 26일 ‘방송사의 대선 방송 토론, 수화통역 제공 방식을 변경하라!’고 주장하며 청각장애인 당사자들과 함께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을 제기하는 한편, 방송사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함효숙 활동가는 한 사람의 수화통역사가 많은 대선 후보자들의 말을 통역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잘못 전달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화통역사 한명이 배치될 경우, 어떤 후보가 한 주장인지에 대한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함 활동가는 “ㄱ후보가 주장한 내용이 사실은 ㄴ후보가 주장한 것임을 다음날 SNS를 보고 나서야 알게 됐다.”며 “화면에는 두 사람의 모습이 나오는데 수화통역사는 한 명뿐이었다. 눈으로 후보의 입모양을 보면서 누구의 이야기를 통역한 수화인지 집중해서 봤지만 여전히 헷갈린다.”고 현재의 수화통역 방송의 불편을 토로했다.

▲ 윤정기 씨가 대선토론 방송이 다양한 방송사에서 중계되고 있지만 수화통역사는 단 한명뿐이어서 청각장애인은 채널선택권도 침해당하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 윤정기 씨가 대선토론 방송이 다양한 방송사에서 중계되고 있지만 수화통역사는 단 한명뿐이어서 청각장애인은 채널선택권도 침해당하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청각장애가 있는 윤정기 씨는 “현재 대선토론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화통역은 띄어쓰기도, 말 따옴표나 마침표도 없이 단어만 나열된 글.”이라며 “청각장애인은 제대로 된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 방송을 봐야한다. 게다가 수화창도 작아 오래 보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전했다.

이어 “모든 국민에게는 알 권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 후보들이 자신의 신념과 공약에 대해 논의하는 대선토론은 더욱 중요하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선토론은 청각장애인의 알 권리와 참정권을 보장해주지 않는 차별행위.”라고 비판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이승헌 활동가는 “매번 선거철이면 수화통역, 투표소 편의제공 등 장애가 있는 유권자가 자신의 참정권을 보장받기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그때 그 순간만 움직이고 다음 선거철이면 또다시 문제가 반복된다.”며 차별없는 동등한 정보제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문화누리와 청각장애 당사자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청각장애 유권자들의 차별 진정서’를 제출했다.

더불어 문화누리는 방송사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방송토론 실시 할 때 토론자 2인당 수화통역인 1인 화면 배치, 많은 사람이 출연할 경우 수화통역인 2인 이상을 한 화면에 배치 ▲방송사별 다른 수화통역사 배치 ▲수화통역 창 확대(현재의 6분의 1 수준 확대) ▲소비자가 조정하는 방송사 폐쇄자막 크기 ▲수화통역 배치 방식, 인원, 전송 방식 등 관련 지침 마련 ▲방송토론 등 선거방송에서 수화통역 제공 의무로 개정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 참가자들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할 차별 진정서를 공개했다.
▲ 참가자들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할 차별 진정서를 공개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