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지부, ‘어린이날, 우리들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보건복지부는 우리들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라는 슬로건을 걸고 ‘2017년 어린이 주간’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복지부는 선포식을 시작으로 어린이주간 사연 공모전, 아동권리축제, 아동행복 컨퍼런스를 이달 22일까지 개최합니다. 한편, 중앙정부 외에도 지자체와 아동관련단체에서도 어린이주간, 어린이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2. 정부, 고위험흡연자 대상 ‘국가 암검진 폐암검진’도입

정부가 폐암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고위험흡연자를 대상으로 폐암검진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내년 시범사업에 55세부터 74세까지의 30년 이상 흡연자 8천 명에 대해 검진을 진행합니다. 정부는 내년 시범사업을 통해 2019년에는 까지는 국공립과 민간의료기관으로 폐암검진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3. 복지부,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 의무화 추진

보건복지부가 장애인전용주차구역과 같이 임산부들도 우선으로 주차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법을 확대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현재 관련법에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설치는 의무사항이지만 임산부와 관련한 규정은 없습니다.

4. 구례군, 어린이 대상 ‘장애예방 교육’ 진행

전남 구례군이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장애예방 교육과 시각장애인 체험교실을 운영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사고나 질병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한 장애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장애 발생을 예방하고자 진행됐습니다.

5.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 참정권 보장교육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가 성남시 한마음복지관과 한마음주간보호센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참정권 보장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에서 센터는 투표의 중요성과 투표방법, 투표절차, 투표 시 유의사항 등의 교육을 했습니다.

이 밖에 소식은 장애인신문과 웰페어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