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책임자들의 반발’ 이유로 사표 수리와 행정 처리 미뤄
위수탁 계약기간 남기고 해지·철수 주장하는 등 “끝까지 책임 회피”

천주교대구대교구 유지재단(이하 천주교대구대교구)이 대구시립희망원(이하 희망원)의 원장신부, 팀장급 이상 간부의 사표 수리·행정처리를 지난 12일까지 완료하겠다고 합의했지만 여전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중앙정부·대선후보·천주교대구대교구 운영재단·대구시 등을 대상으로 희망원 문제 해결을 위해 ▲범죄시설 폐쇄 ▲책임자 처벌 ▲공공 운영 등을 요구했다.

그 결과 지난달 29일 희망원의 운영 법인인 천주교대구대교구와 오는 12일까지 전원 사표 수리와 행정처리 완료에 관한 내용을 합의했다.

이미 희망원의 23명의 간부들은 지난 2016년 10월 12일 사태를 책임지고 사퇴하겠다고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에  23명에 대한 대책을 미루던 천주교대구대교구는 대책위의 항의에 오는 12일까지 전원 사표 수리와 행정 처리를 완료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대책위에 따르면 현재까지도 천주교대구대교구는 ‘내부 책임자들의 반발’을 이유로 합의한 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대책위 은재식 공동대표는 “천주교대구대교구의 공식 입장에 따르면 사퇴하겠다고 발표한 23명 중 원장·사무국장을 포함한 구속자들은 사표처리가 됐지만, 나머지 11명이 사표를 수리하면 부당노동행위로 소송하겠다고 해 사표수리를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1명이 주장하고 있는 ‘부당노동행위’는 책임을 지고 사표를 낸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제야 제출했던 사표가 자발성이 없었다고 입장을 바꾸면서 부당노동행위로 소송하고자 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대책위는 천주교대구교구가 오히려 대구시에 급작스럽게 위탁을 해지하고 철수하겠다고 주장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천주교대구교구는 지난해 11월 7일 희망원 운영권 반납의사를 밝혔고, 새 수탁법인 선정과 인수인계를 위해 오는 31일까지 운영하기로 대구시와 계약한바 있다. 

은 공동대표는 “약속된 위탁 해지일 까지 약 2주를 남기고 철수하겠다는 것은 11명의 문제를 대구시나 차기 위탁 운영업체에 넘기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희망원 내 이용인을 대상으로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당사자들은 끝까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합의 내용도 많이 양보한 합의다. 천주교대구대교구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야 하지만, 사표를 수리해 책임자 문책으로 상황을 정리하고자 했으나, 이마저도 지키지 않는 것은 신앙·도덕·양심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에 대책위는 오는 18일 천주교대구대교구청에서 ‘천주교대구교구 규탄 및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희망원에서는 지난 6년 8개월 동안 30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감금‧폭행, 갈취‧노동착취, 수십억대의 횡령 등 각종 인권침해 사건이 벌어졌다.

▲ 천주교대구교구는 대책위와 지난 12일 까지 합의 내용을 이행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
▲ 천주교대구교구는 대책위와 지난 12일 까지 합의 내용을 이행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대구희망원대책위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