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방송사가 오는 30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지원에 관한 법률에 대한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해당 기사는 정신장애인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면서, 시청자에게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심화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로 나온 한 교수는 정신장애인을 거리의 부랑배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당사자들은 정신장애인을 향한 언론의 폭력을 즉각 중단하라며 방송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신석철 소장 / 한국정신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실 정신장애인에 대해서 일반 시민이 접할 수 있는 건 언론 보도 밖에 없다고(생각합니다) (그런데 언론이) 편파적인 보도만 내보내서 일반 시민이 정신장애인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심어주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문제라고(생각합니다.)

이처럼 방송사의 편파 보도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편견을 강화시키고, 이는 정신장애인이 병원 등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 살아가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최용기 회장 /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정신장애인도 얼마든지 지역사회에서 살아가야 할 우리 이웃이라는 것을 이번 기회에 방송사(삐처리)가 알리고, 적극적으로 정신장애인에 대한 자립생활을 고민하고, 그러한 보도를 앞으로 해나가길 바라겠습니다.

한편 당사자 단체는 해당 언론사에 보도 정정기사와 사과 방송을 요구하는 요구안과 성명서를 제출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