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사회적기업진흥원, 제6회 사회적기업 국제포럼 개최
고용부-사회적기업진흥원, 제6회 사회적기업 국제포럼 개최
  • 황현희 기자
  • 승인 2017.06.2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최하는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이 지난 2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은 지난 2012년부터 시작돼 올해 6회째를 맞이 하는 사회적기업 관련 대규모 국제행사로 국내‧외 저명인사를 초빙해 각국의 사회적기업 정책현황, 화제, 개선방안 등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장을 제공한다.

올해 국제포럼은 ‘사회적기업, 새로운 10년을 위한 국제사회연대-아시아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그동안 중국, 일본, 태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이 한국의 사회적기업과 육성제도를 성공모델로 많은 관심을 갖고 다년간 벤치마킹을 해오고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그동안 한국의 사회적기업 육성 성과와 경험을 아시아 국가와 공유하고 한국 사회적기업 정책 확산과 향후 10년 과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을 주축으로 한 사회적기업 글로벌 네트워크(SELA)가 출범 한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주요국 유관기관들이 모여 아시아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는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기조연설자로 나섰으며 사회적기업 인증제도 도입을 고려중인 중국의 Yuan Ruijun 북경대 교수와 태국 왕립 사회적기업 매파루앙재단의 Dispanadda 부사장이 각국의 사회적기업 현황을 공유하고 논의했다.

또한 고용부 이성기 차관,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 경실련 김완배 공동대표, 마틴 프라이어 주한영국문화원장 등이 참석해 국제포럼 개최를 축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