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장애계 이동권 확보를 위한 추진연대
▲ ⓒ대전 장애계 이동권 확보를 위한 추진연대

대전 장애계 이동권 확보를 위한 추진연대(이하 연대)가 지난 28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공기업 위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는 지난 2014년에 수립한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계획에 따라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하 센터)를 설립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센터를 시설관리공단에 위탁·경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연대는 “대전시·대전시의회가 공기업 위탁에 따른 예산확보를 위한 계획도 없이 일단 이관하고 보자는 대안 없는 졸속 행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해 센터를 장애계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에 따르면 대전시는 공기업 위탁에 따른 추가증액예산 37억 원과 운영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연대는 “15개 장애유형별 상담 방식과 민원 내용이 상이할 수 있어 각 유형별 장애인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많은 장애계단체가 민원 상담을 맡는 게 유리하다.”며 “센터 위탁·운영으로 인해 증액될 예산을 장애인 이동권 예산으로 확보해 차량 증차·시스템을 개선하면 센터의 주요 업무인 교육약자의 이동권 보장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센터 이용객의 대다수가 장애인이기 때문에 장애인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지속적인 사업 수행으로 축적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장애인단체·기관이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공기업이 아닌 장애계가 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