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이하 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8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립중앙의료원에서 ‘2017년 보건의료 위기대응 월별훈련’을 공동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각 부처가 매년 재난 대비 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된다.

올해에는 ‘건강하고 안전한 나라를 만듭니다! 2017년 보건의료위기대응 훈련’이라는 표어 아래 복지부를 비롯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이 참여해 시행된다.

훈련은 의료기관‧약국의 의료서비스 공급 차질과 혈액수급 부족이 복합으로 발생하는 상황을 가상해, 이에 대해 점검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보건의료 위기단계별 대응태세와 더불어 비상진료체계 운영, 혈액수급 비상체계를 점검하고, 위기평가회의‧전국적으로 혈액보유량이 부족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 위기 상황을 가상해 유관부처·지자체와 긴밀히 연계하는 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국립중앙의료원에서는 현장훈련으로 실제상황과 같이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의 상황 보고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 재난의료지원팀(DMAT) 및 2개 지역(서울·경기)의 권역 재난의료지원팀(DMAT) 출동체계를 점검하는 현장 훈련을 실시한다.

이어 중앙의료원이 비상진료체계로 전환해 현장응급의료 진료소를 설치·운영하고 응급환자 이송·전원조치를 하는 훈련과 비상혈액 공급훈련을 진행한다.

훈련에는 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중앙사고수습본부 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현장훈련에 참여할 계획이다.

박능후 장관은 이번 훈련에 앞서 “보건의료 위기상황은 국민의 생존과 직결되는 것이니 만큼 관련부처가 모두 합심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 실제와 같은 훈련을 통해 미진한 점이 발견되면 이를 보완해 위기대응 능력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