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 대구희망원전국대책위는 23일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을 위한 전국 장애계 대책위원회(이하 대구희망원전국대책위)는 대구시립희망원 내 인권침해와 비리횡령에 대한 진상규명과 특별기구 설치를 촉구했다.

대구희망원전국대책위는 23일 정부서울청사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립희망원에서 일어난 인권침해와 비리의혹에 대해 정부와 법무부가 직접 나서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대구시립희망원은 지난해 한 방송을 통해 세상이 알려졌으며, 지난 6년 8개월 동안 시설거주인 309명이 사망했다. 시설 관리인은 사망은폐와 조작 감금‧폭행, 갈취‧노동착취, 수십억대의 횡령 등 각종 인권침해와 비리 횡령을 자행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을 위한 전국 장애계 대착위원회(이하 희망원전국대책위)에 따르면, 작년부터 올해까지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지방검찰청, 대구광역시 등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가 이뤄졌지만, 시간의 범위가 2010년~2016년까지로 한정돼있고, 2010년 이전의 희망원 내 인권유린과 비리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확인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구희망원전국대책위는 “정부와 법무부가 직접 나서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위한 기구 설치와 활동으로 대구시립희망원에서 일어난 인권침해와 비리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며 “대구시립희망원에서 발생한 인권유린과 비리의 문제가 대구만의 문제가 아닌 국내사회 시설에 만연한 문제로 인식해야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