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이와 함께하는 발달장애인 성교육 표지.
▲ 로이와 함께하는 발달장애인 성교육 표지.

장애여성네트워크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성교육·인권교육 교재·교구를 제작했다.

성교육 교재인 ‘로이와 함께 하는 발달장애인 성교육’은 생명이 어떻게 태어나고 자라며, 관계맺기 에서는 무엇이 중요한지 발달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고, 그들이 자신의 감정과 몸으로 느껴지는 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재에는 발달장애인에게 장소와 상황에 맞는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데이트 지도’와 ‘상황그림카드’를 넣었다.

아울러 다양한 몸을 표현한 그림은 수업 중간 칭찬 스티커 용도로 쓸 수 있으며 본인이 붙이고 싶은 곳에 붙인 다음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인권 교육 교구로는 발달장애인 스스로 나의 하루를 돌아보고 원하는 대로 계획할 수 있게 하는 ‘시간표’를 준비했다. 글씨를 쓰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하루 일과를 쉬운 그림으로 표현한 교구도 함께 구성됐다.

이와 함께 나의 집, 나의 방을 내가 원하는 대로 꾸며볼 수 있는 방 꾸미기 교구 등 원하는 대로 나의 욕구를 표현함과 동시에 나에게 어떤 권리가 있는지 알 수 있게 지원했다.

장애여성네트워크는 “열심히 만든 이 교재·교구가 발달장애인이 한 사람의 사회구성원으로서 권리를 누리며 살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성교육‧인권교육 교재‧교구가 필요한 사람은 기관명, 기관 주소, 담당자 연락처를 적어 전자우편(dwnetwork@hanmail.net)으로 보내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장애여성네트워크(02-784-168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