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만 장애인 및 22만 장애인가족 투표로 주권행사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지난 21일 오전 11시 대전시의회 1층 기자실에서 오는 6, 13선거에 장애인 정치참여를 위한 비례대표 정당별 당선권 공천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22일 오후 2시 서구 보라매공원에서 “7만 장애인 및 22만 장애인가족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투표합시다”라는 주제를 걸고 장애인 정치참여 보장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대회는 대전지역 장애인과 관련단체 및 기관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는 당사자가 직접 정책에 참여할 때 비로소 복지다운 복지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대는 지난 9일 ~ 14일까지 각 정당에 요구할 비례대표를 대전지역 장애인단체, 기관, 일반 사업장 등 65단체에서 추천 받아 16일 오후 14시 선거연대 조직본부에서 상임위원회의를 열고 심사를 통해 각 정당에 요구할 공천대상자를 선정했다.

이 자리에서 황경아 척수장애인협회장이 자유한국당 시의원 공천대상자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남인수 한밭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이 더불어민주당 1순위로, 김현영 대전장애인자립생활대학장이 2순위, 박흥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이 3순위로 결정됐다.

또한 구의원 공천대상자는 중구에 자유한국당 이정윤 장애인단체총연합회 복지위원장, 대덕구에 이자형 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사무국장이 선정됬??

연대는 앞으로 대전지역 각 정당에 장애인관련 시장공약과 공천을 위한 면담을 각 정당 시당위원장에게 요청할 계획이다.

연대는 대전지역 장애인의 복지사회 실천과 선심성 공약이 아닌 실현가능한 정책적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함께 장애인활동가 등의 당사자가 직접 정책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비례대표 공천이 관철될 때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하는 한편 장애계의 요구가 받아들어지지 않을 경우 강력한 규탄집회로 대응할 방침이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성명서를 전재한다.

성 명 서

그동안 장애인의 정치참여와 정치세력화는 환경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아왔던 게 사실이다. 많은 장애인들이 가장 기본적인 정치행위인 투표마저 본인의 의지와는 별개로 이동의 불편함과 접근권의 제한으로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었고, 이와 같은 거듭되는 상황은 급기야 많은 장애인들로 하여금 정치에 등을 돌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문제는 장애인 유권자의 지지성향을 어떻게 정치집단의 ‘장애인정책공약’과 현실적으로 연계시키는가가 관건이다. 직접 참여의 방식이든, 간접 참여의 방식이든 어떤 방식으로든 집단의 의지와 뜻을 정치집단에 강력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요구하고, 요구사항이 현실정책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감시하는가에 달려있다.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장애인의 복지향상을 위한 장애인의 정치참여에 대한 관심은 당연하며, 우리나라 민주주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직접선거를 통한 장애인들의 정치세력화는 장애운동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도 매우 소중한 기회이며, 또한 미래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장애인당사자들의 정치운동은 지역에서, 작은 공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다. 당사자들이 실제로 지역에서 정책을 만들고 집행하면서 해당 지역의 장애인들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안정적인 방향이다. 이번 지방선거에 반드시 정치운동의 새로운 길을 장애인당사자 활동가들이 열어가길 바란다.

장애인들이 자신의 삶의 질에 물질적, 사회적 개선의 효과를 안겨 주는 정치운동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간명하다. 지방정치에서 장애인의 정치참여를 통화여 장애인당사자의 존재감을 각인시키고, 장애운동이 꾸준히 힘을 길러 장애인복지정책 개선에 구체적이고 강력한 영향력을 유지하는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 연대는 아래와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대전시 각 정당에 장애계 인사를 당선권 내에 공천

 장애인을 대표하는 장애인 비례대표를 위해 투표

2018년 3월 21일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