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전국 최초 시행 스마트 복지관 활동 '우수' 평가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16년 전국 최초로 시작한 스마트 복지관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스마트복지관은 복지관 시설 건물 등 물적 공간없이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 중심으로 도민 현장을 찾아 수혜대상자를 발굴하고, 인적·물적 자원 연결 등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한 현지 해결형 맞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로, 노형연동 지역을 중심으로 5명의 사회복지사가 활동 중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현재 도내 10개 종합사회복지관을 운영 중이나 인구증가와 주민 복지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추가 종합사회복지관 증설의 욕구가 늘어나고 있으나 지난해 서귀포시 서부지역에 신축한 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건축비만 45억 원에 달하는 등 큰 비용이 들어간다.”며 “건물없이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스마트 복지관은 지난 2016년 복지분야 제주도 자체사업 발굴 및 실효성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과 직원 워크숍 등 복지정책 아젠다 발굴과정서 새로운 형태의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사업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 @스마트 복지관
▲ @스마트 복지관

스마트 복지관은 현재 지역 내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사업과 연동·노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업해 아동공부방 지원 등 일상생활디자인 사업, 동물복지 실태조사를 통한 반려동물과 주민 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주민조직화 사업, 청소년 교정복지, 이동상담소, 이동복지관 운영 등 특화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정부 3.0 추진계획’에 의거한 전국 546개 기관에서 제출한 5,814개 과제 중 국민체감 가능성이 큰 역점추진과제 300선에 선정됐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정부 3.0 국민체감토론마당’ 우수,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오무순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올해까지 성과를 분석해 스마트 복지관 사업이 전달체계 개선 등 실효성을 확보하고, 장기적 측면의 인식개선 등 성과 창출을 위해 전문가 자문과 주기적 성과평가를 통해 지속 보완‧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