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피해를 당한 장애인이 학대 현장에서 벗어나도 정작 갈 곳이 없다는 주장과 함께 통합지원센터 설립 필요성이 대두 됐습니다.

지난 23일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당에서 ‘사람중심의 학대피해 장애인 지원방안 및 쉼터 운영방안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토론회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강원 실장의 발제를 통해 시작됐습니다. 김강원 실장은 신안 염전 장애인 노동착취 사건을 통해 장애인 학대가 사회문제로 확대 됐지만, 피해자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언급했습니다.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조윤경 사무국장은 탈시설 장애인에 대한 지원과 학대피해 장애인의 지원이 다르다고 언급하며 학대피해는 복지관의 서비스 체계 변화를 시켜서라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OV

(164_1846_01 /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조윤경 사무국장 / 1:33 ~ 1:37 / 2:00 ~ 2:14)

탈시설 장애인에 대한 지원과 학대 피해 장애인에 대한 지원은 조금 다릅니다 결이 복지관은 학대 피해 최 일선에서는 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피해규제라던가 법률적인 부분은 학피센터에서 하고 나머지 지역사회에서 프로그램이라던가 적응을 하기 위한 과정들은 복지관이 합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2가지의 주요 내용이 언급됐습니다. 학대 피해 장애인을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특례법이 필요하다는 주장. 그리고 단순한 피해자 지원을 넘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복지TV뉴스 조권혁입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