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일부터 사전 신청 및 접수...9월 21일 첫 수당 지급

보건복지부는 오는 20일부터 아동수당 사전 신청·접수가 시작되며, 첫 수당은 오는 9월 21일에 지급된다고 밝혔다.

아동수당은 매월 25일(주말·공휴일인 경우 전일) 지급, 9월 분 수당의 경우 추석 연휴 등으로 오는 9월 21일에 지급 예정이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은 만 6세 미만 아동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아동이다. 첫 수당이 9월에 지급됨에 따라 2012년 10월 출생아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소득과 재산 조사 결과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 이하여야 하며, 3인 가구 기준 월 1,170만 원 이하, 4인 가구 월 1,436만 원 이하, 5인 가구 1,702만 원, 6인 가구 1,968만 원 이하다.

지급 금액은 대상아동 당 월 10만 원이다.

아동의 보호자나 대리인(8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 시설 입소아동의 경우 시설종사자 등)은 오는 20일부터 아동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아동수당을 신청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대상자가 많으므로 신청 초기를 피하거나, 신청분산 관련 지방자치단체 안내에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더불어 부모 각각 소득·재산조회 동의서명 등이 필요하므로, 아동수당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아동수당은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함이 목적.”이라며 “보다 많은 아동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부모 등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아동수당 신청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아동수당 제도 안내, 온라인·오프라인 신청방법, 홍보 자료 등은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 또는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