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 구입비의 50% 지원… 8월 27일부터 접수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보행 및 일상동작이 어려운 중증 뇌병변장애인을 위한 일회용품(대소변 흡수용품) 지원을 시작한다.

뇌병변장애는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등 경제적 부담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최중증 뇌병변장애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울시는 1인당 월 최대 5만 원의 ‘일회용품(대소변 흡수용품) 구입비’를 지원한다.

일회용품(기저귀) 구입비의 경우 매월 일회용품 구입비의 월 50%를 5만 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예를 들어 일회용품 7만 원 구매 시 3만5,000원을 지원하고, 월 10만 원 이상을 구매하더라도 한도에 맞춰 5만 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거주 만 5세~만 34세의 이하의 중증 뇌병변장애인(1~3급으로 장애인복지법 상 등록, 중복합산 장애등급 포함)중 일회용품의 상시사용이 필요한 사람으로 2,00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일상생활동작검사서(병원발급)의 수정바델지수 중 ‘7번의 배변조절 등급’과 ‘8번의 배뇨조절 등급’이 2등급이하인 사람이다.

연령은 모집 공고일(2018년 8월 27일)기준으로 하며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오는 12월 31일 까지 수급 자격이 유지된다.

단 다른 사업에서 동일내용을 지원 받고 있는 장애인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27일부터 본인 또는 대리인이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인근 지역의 장애인 복지관(수행기관으로 선정) 또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에 방문 신청할 수 있다.

1차 모집은 이달 말까지이며 서울시는 1차 모집 기간 이외에도 수시로 접수를 받아 오는 12월까지 지원한다. 

신청서류는 일상생활동작검사결과서가 첨부된 의사 진단서와 주민등록등본 등이며 수행기관인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 대상자 발표는 수시로 개별연락 또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홈페이지 등에 공지할 계획이다. 이달에 신청한 경우에는 다음달에 이달 분을 포함해 지원한다.

서울시의 지원에 대해 중중중복뇌병변장애인부모회 이정욱 대표는 “중증 뇌병변장애인의 가족들은 평생 가족의 기저귀 비용을 지출해야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크다.”며 “서울시가 우리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에 감사하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 황치영 복지본부장은 “장애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가정의 경제적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뇌병변장애인 일회용품 지원 사업처럼 서울시는 앞으로도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