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위에 권력 있을 수 없어… 특별법 제정까지 행·재정 지원에 최선 다할 것”

지난 16일 부산시 오거돈 시장이 형제복지원 피해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지난 16일 오거돈 부산시장이 형제복지원 피해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부산시

부산광역시 오거돈 시장이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오 시장은 지난 16일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년 전 형제복지원(부산 주례동)에서 일어난 인권유린 사건에 대해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사과했다.

또 국회에 계류하고 있는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부산시는 법률 제정까지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형제복지원 피해사건은 지난 1975~1987년까지 내무부훈령 제401호에 따라 부랑인 단속을 명목으로 3,000명 이상의 무고한 시민에게 감금·강제노역·폭행 등을 행한 인권유린 사건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사과를 전하고 있다. ⓒ부산시
오거돈 부산시장이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사과를 전하고 있다. ⓒ부산시

이에 부산시는 “그 당시 부산시가 복지시설의 관리·감독을 소홀히 해 시민의 소중한 인권을 보호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했다.

아울러 “형제복지원 피해사건의 진정한 해결은 국회에서 특별법이 제정돼 진상규명과 피해보상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부산시는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앞으로 국회의원, 국회 해당 상임위 위원, 공동 발의한 의원들과 적극 협력할 것이며, 법률 제정까지 행·제정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