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장애인복지관

양평군장애인복지관이 양평군 장애인을 위해 작년 10월부터 휠체어 리프트가 장착된 ‘YES BUS' 1대(33인승, 휠체어 4대)를 도입해, 장애인 단체나 가족, 자조 모임 등의 여행 또는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YES BUS는 양평군장애인복지관이 운영하고 있으며, 대상자 선정과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YES BUS 운영위원회 등을 구성해 민·관이 함께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양평군YES버스와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든 지원 대상자는 1,016명이며, 39개 기관이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남궁앤강기념재단의 후원과 경기공동모금회의 지원을 통해 연결고리지원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연결고리지원사업은 버스만 대여해 주는 것이 아닌 문화활동, 식사, 통행료 등 전반적인 모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월 1회 진행되는 연결고리지원사업은  현재까지 청년 나들이, 소외계층 나들이, 사례관리대상자 나들이, 아동과 청소년가족 나들이를 진행했으며, 10월 말에는 노인 나들이, 11월 중에는 중장년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4일에는 '시즌2, 우리 그리고 서로에게 동행의 색을 입히다'라는 주제로 작년에 이어 2018년 양평군 장애인 통합나들이를 진행한다. 

이번 나들이는 장애인 당사자가간 통합과 이해를 높이고 문화활동의 기회가 적은 장애인을 위한 외부활동으로 마련됐다. 양평군시각협회, 지체협회, 농아인협회, 신체장애인협회, 장애인부모회 양평군지부, 장애인부모연대 양평군지회, 복지관 등 장애인단체가 모여 총 170여명이 참여한다.

연결고리지원사업과 별도로 YES BUS 해피버스데이사업에 대한 사용료는 무료이며, 버스기사와 유류비를 지원한다. 한 단체에 최소 12명, 연 2회, 최대 2박3일까지 지원되며 이용을 희망하는 사람은 YES BUS 홈페이지(www.yesbus.or.kr)에서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이밖의 문의사항은 전화(031-773-9080)로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