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이하의 선천성 난청 환아에게 보청기 지원 등 신설

그동안 청각장애등급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만 2세 이하의 선천성 난청 환아에게 보청기가 지원된다.

보건복지부는 내년부터 난청 환아에게 보청기를 지원하는 등 영유아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국가사업(영유아 사전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만 2세 이하 선천성 난청 환아 보청기 지원제도가 도입된다.

신생아 선천성 난청은 발견 초기에 보청기 착용 등의 재활치료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선천성 난청으로 진단받았음에도 청각장애등급을 인정받지 못하는 환아는 장애인 보장구 급여 지원 대상에서 배제됐었다.

이에 내년부터는 선천성 난청으로 진단받았으나, 청작장애로 인정받지 못하는 환아를 조기에 발견해 재활치료인 보청기 착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4인 가구 기준 830만4,000원)의 만 2세 이하로, 대학병원급 이비인후과에서의 정밀검사 결과가 양측성 난청이며, 청력이 좋은 귀의 평균청력역치가 40~59dB(데시벨) 범위의 청각장애등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다.

선천성대상이상 및 희귀난치성질환 특수조제분유 지원 질환도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선천성대사이상 및 희귀난치성 질환이 있는 만 19세 미만 환아에게 치료 목적의 식이요법 차원에서 특수조제분유를 지원하고 있다.

그간 전문의료계에서는 지방산대사장애(선천성대사이상), 담관(도)폐쇄증, 장림프관 확장증(희귀난치성)에 대해 특수조제분유를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 왔는데, 내년부터는 3개 질환에 대해서도 특수조제분유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개 질환을 가진 만 5세 이하 환아 중 특수조제분유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처방이 있는 경우 새로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1kg 미만 미숙아 환아 의료비 지원구간을 신설한다.

보건복지부는 미숙아가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입원치료를 받는 경우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에 대한 의료비 지원(비급여+전액본인부담금) 사업을 2000년부터 추진 중이며, 미숙아 체중에 따라 최고지원액 한도를 두고 있다.

2016년 10월~2017년 4월까지 신생아집중치료실 주요 비급여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됐고, 내년 1월부터는 비급여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선택진료비도 폐지되어 미숙아 의료비에 대한 본인 부담이 최소화됐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여전히 남아 있는 비급여 부분에 대하여 합리적인 수준으로 체중별 지원한도를 조정할 계획이다.

특히 1kg 미만의 초미숙아는 치료비 부담이 큰 점을 고려해 ‘1kg 미만 환아에 대한 최고 1,000만 원 지원하는 구간’을 신설해 초미숙아 환아 가구의 의료비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이 밖에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따라 지난 10월 1일부터 신생아 선천성 대사이상 및 난청 선별검사의 비급여 항목이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신생아가 의료기관 외에서 태어나는 등 외래 진료를 통해 검사를 받게 되는 경우 일부 본인 부담이 발생하지만, 입원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되는 경우 환자 부담금은 없다. 아울러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에는 국가사업을 통해 본인부담금 전액을 앞으로도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영유아 사전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을 통해 신생아의 장애를 조기검진하고, 미숙아 등의 의료비를 지원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저출산 시대에 환아 가구가 의료비 걱정 없이 치료받는 등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국가가 지원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