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과 양육 등 담은 한국아동패널 정보 개방
출산과 양육 등 담은 한국아동패널 정보 개방
  • 최지희 기자
  • 승인 2019.01.1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한국아동패널 정보를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해 개방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방된 한국아동패널 정보는 2018년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사업(한국아동패널 데이터 개방체계 구축)으로 추진됐다.

한국아동패널 정보는 2008년~2017년까지의 저출산 시대에 필요한 출산과 양육에 대한 포괄적 데이터를 축적한 자료다. 총 2,400만 건의 파일 데이터를 SPSS, STATA, SAS, CSV, EXCEL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아동 특성, 부모 특성, 가구 특성, 육아지원 특성, 보육·교육기관 특성, 지역사회 특성, 육아지원 정책 특성 정보 및 조사 데이터와 주요 변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주요 14개 변인에 대한 통계정보 등은 EXCEL, CSV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한국아동패널 정보는 저출산 타계와 아동·가족 관련 연구 활성화와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영유아·아동 관련 업체와 교육서비스 사업체 등에 다양한 형태의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홈페이지(panel.kicce.re.kr)를 참조하거나 한국 아동성장 발달 연구 2018(한국아동패널 Ⅱ), (육아정책연구소 2018-33) 연구보고서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