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시범사업 결과 발표… 올해 전남과 충남 시행 예정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강원과 경북 지역의 65세 이상 노인 3만2,399명을 대상으로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한 결핵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결핵환자 74명을 조기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국내 전체 65세 이상 결핵 신환자율인 인구 10만 명 당 162.8명과 비교할 때, 인구 10만 명 당 65.2명을 추가로 조기에 발견한 것이다.

노인 중에서도 남성, 75세 이상, 독거, 결핵 과거력이나 환자와의 접촉력이 있는 경우,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으면서 결핵 의심 증상(2주 이상 기침 등)이 있는 경우, 최대 3배 정도 발병 위험이 더 높았다.

특히 지난해까지 국가건강검진에서 결핵의심 환자로 분류되지 않았던 흉부엑스레이 상 비활동성 판정자 3,617명 중 37명(인구 10만 명 당 1,023.0명)이 객담검사 등을 통해 결핵환자로 확진됐다.

질병관리본부 공인식 결핵에이즈관리과장은 “노인들은 면역력이 약해 결핵이 쉽게 생길 수 있지만, 기침 등 전형적인 결핵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조기발견이 어렵다.”며 “당뇨병 등 면역저하질환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65세 이상 노인은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1회 꼭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받아 건강한 삶을 지키시길 바란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올해는 전라남도(순천시, 함평군), 충청남도(아산시, 태안군)에서 찾아가는 노인 결핵검진을 실시할 계획이고, 이러한 시범사업이 지역 여건에 맞게 전국으로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