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현황과 욕구조사, 마을동반자 모집 등 운영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은 올해 ‘청소년코디네이터’를 활용해 지역현황과 욕구조사. 지역자원발굴과 연계, 우리동네마을기획단 등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청소년코디네이터는 서울시 청소년정책사업 일환으로 지난해 새롭게 생긴 일자리다. ‘청소년 희망도시 서울’ 기본계획(2017년~2021년)에 근거해 서울시 각 시립청소년수렵관에 배치됐다.

지난해에는 3개년 정보(DB)구축과 목록화, 위기청소년발굴과 연계, 지역자원발굴, 지역기관업무협약 등을 운영했다.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청소년코디네이터는 지역주민·청소년의 다양한 활동거리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내 기관과 업무협약 28건, 청소년프로그램운영 49건, 성동구 욕구조사 등을 실시했다. 결과를 토대로 2019년도 사업계획에 지역주민·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해 수립했다.

동남권역 시립청소년수련관 5개 기관이 함께 청소년과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자원지원과 정보 제공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해 운영한다.

동남권역 시립청소년수련관 강동, 광진, 성동, 수서, 중랑 5개 기관이 지난달 업무협약을 실시했다. 청소년코디네이터 사업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네트워크, 지역자원발굴, 공동정보제공사업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 운영한다.

동남권역 청소년코디네이터들은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이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블로그(blog.naver.com/youthcodi2018)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동남권역 정보제공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우리동네마을기획단과 함께 마을을 탐방하고, 마을소식지 제작과 마을지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성동구 청소년들로 구성된 우리동네마을기획단은 매월 정기회의, 마을탐방, 마을 소식지 제작, 마을지도 만들기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매월 제작된 마을소식지는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내 또는 전자책(E-book), 사회관계망(SNS) 등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마을지도 제작이 완료되면 우리동네마을기획단 청소년들 활동전시회와 더불어 배포가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에서는 지역 내 자원 발굴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성동구 마을동반자를 모집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www.sdyc.or.kr) 또는 유선문의(02-2296-4062 내선2)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유재영 관장은 “서울시의 청소년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 분야 간 벽을 허물고 종합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마을 속 자원들을 발굴하고 연결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 청소년코디네이터를 통해 청소년 및 지역주민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