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3일 까지 접수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9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를 15일~다음달 13일까지 30일 간 받는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과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을 통해 24시간 가능하고, 신청 마감일인 다음달 13일은 18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2차 신청은 제한된다. 단, 구제 신청 시 재학기간동안 1회 인정한다.

국가장학금 신청 후에는 소득 심사를 위한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다음달 18일 18시까지 완료해야 한다.

신청 시 입력한 가족정보와 공적정보(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상 가족정보가 일치 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달 18일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서류제출 대상자는 신청 1~2일 후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문자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관련 서류(가족관계증명서·주민등록등본 등)는 민원24 또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며,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다. 
 
소득심사는 학생 본인 뿐만 아니라 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부채를 함께 심사하기 때문에 가구원의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다.

한편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가장학금은 학생·학부모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장학금을 경제적 여건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2학기 국가장학금 지원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가장학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성적요건(B0, 80점) 및 이수학점(학기당 12학점 이상) 기준을 충족해야 하나,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의 경우, 성적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 1학기부터 성적기준을 C학점으로 완화했으므로, C학점 이상인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은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과 전화상담실(1599-200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면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하여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