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딱 맞는 정책, 한 번에 확인하자… 9개 분야 주요 정책과 누리집 소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국민 삶과 밀접한 정책과 정책 누리집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국민생활정보길잡이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이하 희망사다리 2019)’를 발간했다.
 
희망사다리에서는 인터넷 기반 사회에서 국민들이 더욱 쉽게 정책 정보를 파악하고 정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핵심 정책과 관련 정책 정보가 담긴 누리집을 함께 소개한다.

올해 신규 정책으로는 취업 준비 청년들에게 지원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보와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www.youthcenter.go.kr)을 다뤘다.

해당 누리집을 방문하면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청년정책 ▲지역청년공간 ▲진로 및 취업 상담 ▲채용 정보 ▲고민 상담 등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희망사다리에서는 국민들의 삶에서 중요한 영역을 일과 교육·돌봄·주거·이웃·건강·경제·문화·안전 등 9개 분야로 분류해 핵심 정책 100여 개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주제별 또는 기능별 통합 누리집 80여 개를 자주 검색되는 서비스나 정책 정보 중심으로 제시하고, 정책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설명, 관련 기관 소개, 지원 정책 질의응답 등을 도움말로 설명했다.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사무 등 행정서비스 9만5,000여 건과 정책 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부 대표 플랫폼 정부24(www.gov.kr)도 상세하게 안내했다.

알아두면 유용한 누리집(27개), 공공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한눈에 보는 주요기관 연락처 등은 부록에 담았다.

희망사다리 책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우체국, 농협, 수협 등 다중 이용 장소에서 만날 수 있다.

전자파일은 정책정보지 위클리공감 누리집(gonggam.korea.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다음달 중순부터는 대형 인터넷서점에서도 전자책(e-pub) 형태로 무료로 볼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정부혁신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포용적 복지정책은 국민들의 삶을 꼼꼼히 챙겨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설계될 수밖에 없다. 이를 좀 더 쉽게 알리기 위해 희망사다리를 발간했다.”며 “책 한 권에 세부 내용을 다 담을 수 없어 누리집도 함께 소개하게 되었다. 앞으로 국민들이 누리집을 통해 정책 개선을 요구하고, 정부는 이를 수용하며 양방향 정책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