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일 간추린뉴스
6월 5일 간추린뉴스
  • 웰페어뉴스 기자
  • 승인 2019.06.1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소방청이 때 이른 무더위로 에어컨 사용이 증가하면서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습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3년(2016~2018년)간 냉방시설과 관련된 화재 건수는 총 691건으로 그 중 69.2%가 여름철인 6월에서 8월 사이에 발생했습니다. 그 중 248건(약 36%)이 실외기에서 불이 시작되었고 특히 과열, 과부하,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가 약 65%인 160건으로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여름철 에어컨 실외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 점검과 안전관리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실외기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설치하고, 에어컨을 8시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의 열을 식혀야 하며,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뽑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전선을 사용하고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며 주기적으로 손상은 없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그리고, 실외기에 쌓인 먼지들을 자주 치워주고 실외기 근처에는 종이상자와 같이 불에 타는 물건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2.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보건복지부는 장애인 학대예방과 장애인 학대신고(1644-8295) 활성화를 위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장애인학대신고&예방’ 교육자료를 개발했습니다. 교육자료는 PPT형태로 제작됐으며 장애와 인권 장애인 학대 현황 장애인 학대 신고의무와 신고자 보호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장애인 학대 신고 의무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장애인 학대 예방교육에 활용 할 수 있고, 장애인 학대 문제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는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누리집(www.naapd.or.kr)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자세한 소식은 웰페어뉴스 홈페이지와 장애인신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