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7월 8일~9월 20일 접수

누구나 쉽게 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하는 레버형 문고리, 유모차나 휠체어가 건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사로, 서로 높이가 다른 지하철 손잡이 등 우리 주변의 유니버설 디자인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경우가 많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남녀노소 및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제품, 환경, 서비스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일컫는다. 1980년대 후반 국내에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이 소개되면서 점차 관심의 대상이 됐다. 

국내에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도 이미 조성된 시설과 환경 등을 개·보수 하는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진정한 유니버설 사회를 구축하고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오는 8일~9월 20일까지 ‘2019 유니버설디자인 및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장애인 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유니버설디자인과 보조기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한국장애인개발원과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공동 주최·주관, 현대자동차그룹이 협찬했다.

공모전 모집부문은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건축설계 디자인(Good UD)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Good BF)등의 유니버설 건축 디자인 ▲장애인·노인 등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기 제품(Good Product) ▲보조기기 디자인(Good Design) ▲복지차량(Welfare Vehicle)등 총 5개 부문이다.

공모전은 개인과 5인 이내의 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오는 9월20일까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고 출품작은 택배 및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 경기도지사상, 현대자동차그룹대표상과 부상이 함께 수여된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세부 공모분야, 유의사항 등 공모전 관련 이해를 돕고자 오는 10일 오전 10시~12시까지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사전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수상작 선정 및 시상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www.atidea.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전 관련 문의는 한국장애인개발원(Good UD, Good BF/02-3433-0683) 또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Good Product, Good Design, Welfare Vehicle/070-7114-031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