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건강권 보장과 병·의원 이용 확대에 기여하길”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의료영역에서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도구’가 개발됐다.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의료영역에서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도구’가 개발됐다.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발달장애인을 위한 의료영역의 의사소통 지원도구가 개발됐다.

지난 3일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이하 협회)는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의료영역에서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도구’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본 도구는 의료 영역에서 발달장애인과 의료진간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가족이나 지원자, 관련 종사자가 발달장애인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데 활용하고자 개발됐다.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도구는 의료과정 일반, 주요증상 질문, 구체적 정보 질문 이렇게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증상들은 많은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초기 증상들을 정리한 것으로 의료영역에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에 많은 도움을 될 것이라는 기대다.

협회 관계자는 “개발된 도구를 통해 의료영역에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협회에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건강권 관련 도구를 개발 예정이며 나아가서는 건강권 보장과 병·의원 이용 확대에 기여하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자료와 선거권 보장을 위한 선거 안내 및 교육자료 등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개발 도구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협회 누리집(www.kaidd.or.kr)에서 신청과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