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5일 염수정 추기경 주례로 축성식 거행

서울 마장동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천주교 서울대교구 에파타성당(준본당)이 건립됐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에파타성당이 오는 25일 오전 11시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주례로 새 성전 축성식을 거행한다고 밝혔다.

2017년 서울가톨릭농아선교회(이하 농아선교회) 60주년을 맞아 첫 삽을 뜬지 2년 만에 서울에서는 처음으로 청각장애인 성당이 건립된 것.

새 성전은 대지 886㎡(약 268평)에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2405㎡(약 727평) 규모로 대성전과 소성전, 언어청각치료실, 작은 피정의 집 등을 갖췄다.

300석 규모의 대성전은 어디서든 수화가 잘 보일 수 있게 계단식으로 지어졌다. 가로 3m, 세로 1.8m의 대형 LED 전광판을 설치해 주례 사제의 수화와 자막도 함께 볼 수 있다.

아시아 첫 청각장애인 사제 박민서 신부… 8년 동안 150개 성당 방문해 후원금 마련

에파타성당 주임 박민서 신부는 아시아 최초의 청각장애인 사제다.

그동안 농아선교회 담당인 박 신부는 수유동 툿찡 포교 베네딕도 수녀회 건물을 빌려 미사를 집전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에 따르면 현재 농아선교회에 등록된 신자 수는 500여 명. 서울 각지에서 모이는 청각장애인 신자들은 150명 정도 들어갈 수 있는 비좁은 성전에서 미사를 봉헌해왔다.

이에 박 신부는 2011년부터 직접 뛰기 시작해, 성당 건립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150여 개 성당을 방문해 후원 미사를 봉헌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대부분 형편이 어려운 신자들의 교무금만으로는 본당 운영과 엄청난 건축비를 충당하기엔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라며 “그의 숱한 노력 끝에 8년 만에 신자들의 목마른 영성을 축일 수 있게 됐다. 신자들도 자선바자, 음악회 등 박 신부와 함께 새 보금자리 마련을 위해 고군분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성당 벽면에는 박 신부의 자필이 새겨졌다. 평소 서예가 취미인 박 신부에게 설계자가 제안해 성사됐다. 그는 한 달에 걸쳐 요한복음 6장의 600자를 직접 썼고, 끝에는 박 신부의 호인 ‘수우(守愚)’가 자리한다. 

박 신부는 “많은 응원을 보낸 신자들 덕분에 성당이 완공될 수 있었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 “‘열려라’라는 뜻의 에파타처럼 우리 성당도 모든 분께 활짝 열려 있다.”며 “건청인 신자들도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