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켈러위원회 김종인 위원장 “촉각소통 네트워크 등에도 참여키로”

한국헬렌켈러위원회에서는 농맹인국제협회(Deaf-Blind International, DBI)의 정식 회원국으로 등록됨과 동시에, 농맹인국제협회 산하 차지 증후군 네트워크(CHARGE Syndrom Network), 촉각소통 네트워크(Tactile Communication Network) 등 다양한 네트워크에 회원으로서 참여가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12일~17일까지 호주 골든코스트에서 개최된 제17회 농맹인국제협회 월드 컨퍼런스에 참석한 한국헬렌켈러위원회 김종인 위원장(나사렛대학교 교수)이 차기 DBI 차기회장 프랭크 카트(Frank Kat)를 만나면서 전격적으로 합의 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DBI 세계 컨퍼런스에는 한국의 시청각장애인 당사자 5명과 촉수화 통역사, 영어 통역사, 전문 교수 등 총 21명이 참석해 접근성 제고, 소통 방안, 기술적용 및 활용을 이해하고 배우는 계기가 됐다.”며 “이제 막 출발한 우리나라의 시청각장애인 ACT 방안을 모색하고 수립하는 중요한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헬렌켈러위원회는 “이미 50년~60년 이상 시청각장애인 사역을 국가정책사업의 의제로 설정해 세상의 주인공으로 직장을 갖고 훌륭하게 성장·발전해 나가는 노르웨이·덴마크·스웨덴·네덜란드·영국·캐나다·호주·미국 심지어 인도의 사례가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발의·제정 추진 중인 시청각장애인 지원법이 하루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