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하 장애인먼저)는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 장애와 관련된 화제나 예절을 소재로 웹툰 6편을 제작하고 무료로 배포한다.

웹툰은 참쌤스쿨에 소속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했으며,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총 47편이 만들어져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배포되는 웹툰은 장애유형별 예절 3편과 장애 관련 용어 소개 3편으로 총 6편이다. 또한 하반기에도 4편의 웹툰이 추가로 배포될 예정이다.

상반기에 제작된 6편의 웹툰 중 3편 ‘기억해요!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에티켓(이진주 교사)’, ‘학교생활 에티켓(조하나 교사)’, ‘청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방법(정다운 교사)’은 2019년 3차 개정된 ‘장애인먼저실천 100대 에티켓’에 수록된 예절 가운데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별 예절을 소개하고 있다.

또 다른 3편은 ‘배리어프리 영화(김보미 교사)’, ‘장애인 생산용품(강세라 교사)’ ‘나의 뛰어난 재능(안희진 교사)’으로 장애와 관련해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소개하고, 잘못 사용되고 있는 용어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웹툰은 장애인먼저 누리집(www.wefirs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교나 사회복지 관련단체의 소식지나 누리집 등에 장애인식개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장애인먼저(02-784-9727)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