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지난 4년간 걸쳐 개발한 검진도구 검증 논의 계속돼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지난 21일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고위험영유아 검진도구 시범사업과 발달장애인 가족중심 맞춤형 원스톱서비스 시범사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발달장애인 종합대책 관련 정신의료서비스 발전을 위한 간담회에서 참석한 부모들이 눈물 흘리며 가슴 아픈 이야기를 전하며 고위험 영유아 검진도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발달장애인 종합대책관련 정신의료서비스 발전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했던 부모들은 ▲발달장애 조기개입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시기를 놓쳤다 ▲치료비로 월 700~2,00까지도 쓰고 있다 ▲바우처 사용법, 가까운 복지기관 정보 등 행동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 ▲경찰관인 아버지 한분은 아이를 범인 체포하듯 제압해야 할 때 고통스럽다고까지 발언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지난 4년간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으로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개발한 검진도구가 검증과 논의에 진행이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거점병원 치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협의체에서 장애계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모두 참여해 고위험영유아에 대한 2차 선별과 확진과정을 국가단위에서 체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초구립한우리정보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영유아발달가족지원연구소의 발달장애인 조기개입 모델을 선도사례로 소개하고, 복지부에 ‘가족중심 조기개입제도’를 조사하고 확산방안 마련도 촉구됐다.

서초구 영유아발달가족지원연구소에서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시행되는 조기개입과정을 벤치마킹해서 국내 실정에 맞게 수정하고 한글화한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설문을 통한 개선점 도출까지 원스톱서비스로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김 의원은 “지자체에서도 가족중심 원스톱 프로그램을 잘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는 만큼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뉴질랜드, 대만의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서초구 모델을 분석해서 시행할 수 있는 지자체 중심으로 확산계획을 세워 전달체계 개선으로 연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