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디자인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시’

서울디자인재단은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디자인을 찾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UD, Universal Design)은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모든 사람에게 불편한 요소를 제거하고 편리한 사용성과 시스템을 배려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우리의 생활문화(생활양식, 행동 양식, 생활 방법 등)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디자인을 찾는 과정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발굴과 확산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개념에 부합하는 제품디자인 및 아이디어’이며 일반인, 기업, 청소년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다양한 특전과 수상 혜택도 준비돼 있다.

일반인과 기업 부문은 제품 디자인을 출품해야 하며, 청소년 부문은 디자인 아이디어 영상을 출품할 수 있다.

일반인 부문 대상 특전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총 1,010만 원 상당으로, 상금 500만 원 뿐만 아니라 유럽디자인워크숍 참가비, 프로토타입 제작 지원비로 구성된다.
 
기업 부문 수상작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DDP 스토어 입점 및 판매 연계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청소년 부문 대상 특전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문화상품권 50만 원으로 이뤄져 있으며, 영상 속 아이디어는 서울의 새로운 디자인이 창조되는 밑거름이 될 예정이다.

모든 수상작은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과 DDP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시·상영 기회가 제공돼 시민에게 선보여지고, 특히 기업 제품은 홍보의 기회가 될 것이다.

출품된 작품은 부문별 심사 단계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선정된다.

일반인 부문은 1차 서류 심사, 2차 PT 심사 후 선정된 작품에 한해 프로토타입 제작(제품 개발 컨설팅), 기업 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업 부문과 청소년 부문은 서류심사가 진행된 후 수상작이 선정될 예정이다.

본 공모전의 접수 기한은 오는 14일까지 진행되며, 접수는 부문별로 각각 누리집과 전자우편을 통해 가능하다. 일반인 부문과 기업 부문은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누리집(www.udlifestyleaward.ddp.or.kr)에서 접수가 이뤄진다. 청소년 부문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은 후,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사무국 전자우편(udlifestyle@seouldesign.or.kr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향후 지속적으로 개최될 것이다.

첫 시작은 국내 공모전으로 진행하고, 다음 개최는 국제공모전으로 확대하여 국내외 우수 유니버설디자인 작품을 선정고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에 전시함으로, 다양한 UD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고 선보임으로, UD기반의 라이프스타일과 디자인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은 UD 혁신 플랫폼을 통한 UD 인식 개선 및 디자인 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에 개관 예정이다. 전문 디자인 지식 공간으로 DDP 공간 활성화와 DDP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디자인재단 최경란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전에서 시민의 우수한 디자인은 샘플 개발과 기업 연계 지원 등을 통해 구체화하여 확산하고, 청소년의 영상 디자인은 생활환경의 불편을 개선하는 아이디어가 될 것이며, 기업 부문의 디자인은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